멀티미디어 제작 기술
1. 3차원으로 구성된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인간의 몸에 센서를 부착하거나 적외선 등을 이용하여 인간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기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과 연동시키는 기법은?
답 : 모션캡쳐
2. 다음의 디지털 오디오 파일 형식들 중, MPEG를 이용한 압축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답 : MP3
3. 확장자의 종류가 다른 하나는?
답 : MP3
4. 그래픽 파일포맷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파일포맷은?
- Compuserve사에서 개발한 파일 형식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이미지 파일 전송 시간을 줄이기 위해 만듦
- LZW(Lempel-Ziv-Welch) 압축 알고리즘 사용
- 한 파일에 다수의 이미지 및 텍스트 포함 가능
답 : GIF
5. 다음에서 설명하는 파일포맷은?
손실압축 기법을 사용하는 JPEG에 반하여 비손실 압축기법을 사용하는
그래픽 파일 형식이다. 특허 문제가 얽혀 있는 GIF 형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안된 파일형식으로 2003년 ISO/IEC와 W3C의 표준으로 확정되었다.
답 : PNG
6. ATSC 디지털 TV 표준 방식의 영상신호 압축방식은?
답 : MPEG - 2
7. PC의 출력신호를 방송규격에 알맞게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답 : Scan Converter
8. 소음에 의해서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현상은?
답 : 마스킹
9. 3D 오브젝트를 변형하기 위한 단위가 아닌 것은?
1) Vertex
2) Edge
3) Polygon
4) Spline
10. 소리의 고저는 높이, 음정, 파동의 진동수 등으로 표현된다. 여기에 사용되는 단위는?
답 : Hz
11. Key Light에 의해 생기는 어두운 부분을 수정하기 위한 조명이며 베이스 라이트와 겸용되는 경우의 조명은?
답 : Fill Light
12. 3D 형상 모델링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캡처 모델링(Capture Modeling)
2) 솔리드 모델링(Solide Modeling)
3) 표면 모델링(Surface Modeling)
4)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Wire Frame Modeling)
13. 셀(Cel) 애니메이션과 고나련이 가장 먼 것은?
1) 셀은 셀룰로이드(Cellluloid)를 의미한다.
2) 투명의 셀지에 선화를 그리고, 뒷면에 채색하는 방식이다.
3) 한 장의 셀에 배경과 캐릭터를 함께 그리는 방식이다.
4) 여러 개의 셀이 몇 겹의 층을 이루어 하나의 화면을 만들어 낸다.
14. 화면에서 검은 부분과 흰 부분 사이의 강도차를 의미하는 것은?
답 : 대비
15. 다음 중 디지털 영상 편집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해상도
2) 화질
3) 색도
4) 대비
16. 같은 주파수 2개의 위상차가 시간과 함께 변화하지 않을 때, 2개의 고아파가 겹쳐 빛ㅇ의 세기가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현상은?
답 : 간섭
17. MPEG - 1 Audio의 규격 중 압축률이 1:10 ~ 1:12 정도로 우수하며 음을 주파수 대역별로 나누어 이를 압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규격은?
답 : MPEG Audio Layer - 3
18. 사람의 가청주파수 대역은?
답 : 20Hz ~ 20KHz
19. 래스터(Raster) 출력장치에서 생성한 직선이나 그림은 출력장치가 갖는 해상도의 한계로 인하여 물체 경계선에서 계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ㄷ네 이러한 경계선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처리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답 : 블러링(Blurring)
20. GIF 형식의 파일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색상 수는?
답 : 2의 8승
21. 색수차가 발생하는 빛의 성질은?
답 : 분산
22. 래스터 디스플레이 장치를 이용하여 흑백이 아닌 칼라 색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비트 플레인(bit plane)은?
답 : 3
23. 음파가 1회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답 : 주기
24. 화상 회의 및 화상 전화를 응용하기 위한 영상 압축 코딩표준은?
답 : H.263
25. 음의 마스킹 효과와 관계없는 것은?
1) 음악에 잔향 부가
2) BGM으로 주변 소음 마스킹
3) 노래에 잔향 부가
4) 대역폭이 증가하면 라우드니스 감소
26.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과정 중에 발생하는 지터(Jitter) 에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 축상의 오차
27. 다각형으로 표현된 곡면의 각 꼭지점에서 반사광의 강도를 보강하여 내부의 화소에 반사광의 강도를 계산하는 음영법은?
답 : gouraud shading
28. 3차원 모델링 과정에서 A,B 두 모델을 결합하여 새로운 모델을 제작할 때 수학적 개념을 이용하여 합치거나 빼는 모델링 방법은?
답 : 불린(Boolean)
29. 표본화 된 펄스의 진폭을 디지털 2진부호로 변환시키기 위하여 진폭의 레벨에 대응하는 등분하는 과정은?
답 : 양자화
30. 공기 중 파장이 긴 단색광은?
답 : 빨강
31.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각형을 의미하는 것은?
답 : Polygon
32. MPEG-2 영상부호화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DCT변환에서 수행되는 블록단위로 맞는 것은?
답 : 8x8
33. 시각적으로 인접한 두 화면 간에 상관도가 높은 특징을 이용하여 매크로 블록으로 두 화면간의 움직임을 추정하여 보상함으로써 중복성을 제거하는 방법은?
답 : Temporal Redundancy
34. 광원에서 1m 떨어진 곳의 조도가 100 럭스[lux] 일 때 10m 떨어진 곳의 조도[lux]는?
답 : 1
35. 두 개 이상의 음파가 겹쳐져 더해질 때, 파동의 합성에 의해 동위상으로 겹쳐지면 진폭이 증가하고 역위상으로 겹쳐지면 진폭이 감소하는 것은?
답 : 간섭
36. 주파수가 200Hz인 음의 주기[sec][는?
답 : 0.005
37. 라우드니스 레벨에서 1sone은?
답 : 40 phon
38. 물체에 반사된 빛이 다른 물체에 반사될 때까지 추적하여 투영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랜더링 방식은?
답 :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39. 마이크와 앰프가 한 채널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채널의 스피커 시스템으로 재생하는 방식은?
답 : Monophonic
40. CD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와 양자화 비트 수는?
44.1kHz, 16bit
41. 실내 음향 설계의 목표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해되는 소음이 없어야 한다.
2) 음성은 명료하게 들려야 한다.
3) 에코 현상은 가능한 증폭 시키도록 한다.
4) 실내 전체에 대한 음압 분포가 균일해야 한다.
42. 다음 중 조명의 주목적이 아닌 것은?
1) 입체감과 질감을 만든다.
2) 반향(Echo)을 얻는다.
3) 필요한 밝기를 얻는다.
4) 컬러 밸런스를 만든다.
43. 위압감이나 우위의 심리적 표현에 매우 좋은 앵글은?
답 : 로우앵글
44. 시간에 따른 음의 진폭 변화과정(Attack, Decay, Sustain, Release)을 나타내는 것은?
답 : Envelop
45. 영상 압축 기법 중 새로운 화면정보를 모두 다 기록하지 않고, 앞 화면과의 차이만을 기록하는 방식은?
답 : 델타프레임 기법
46. 솔리드 모델링의 기본요소 중 3차원 프리미티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답 : 선(Line)
47. 소리나 빛이 진행하다가 장애물을 만나면 차단되지 않고, 장애물의 뒤쪽까지 전파되는 현상은?
답 : 회절
48. 어떤 음의 최소 가청한계가 다른 음에 의해 상승하는 현상은?
답 : 마스킹현상
49. 오디오 신호레벨이 일정한 레벨(스레숄드 레벨)이하가 되면 재빨리 증폭률을 저하시켜 출력 레벨을 낮추어 주는 장치는?
답 : 노이즈 게이트
50. 다음 중 24 프레임인 영화 필름 영상을 30프레임의 비디오 신호로 변환하는 작업은?
답 : 텔레시네(Telecine)
51. MKPEG-2 압축방식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답 : 목표 전송률은 0.8Mbits/sec 이하이다.
52. 디지털 영상에서 발생하는 Ja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계단형 화질 왜곡 현상
53. 디지털 방송의 음성 부호화에서 사용된은 PCM 방식의 경우 표본화 주파수를 입력 신호의 2배가 되지 않는 주파수로 표본화 하면 높은 주파수 성분이 낮은 주파수 신호에 침범하여 신호가 왜곡된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 엘리어싱 에러
54. 하나의 화면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다른 화면이 나타나는 화면전환 기법은?
답 : 디졸브(Dissolve)
55. 음원이 움직일 때 진동수의 변화가 생겨 진행방향 쪽에서는 발생음보다 고음으로 진행방향의 반대쪽에서는 저음으로 들리는 현상은?
답 : 도플러 효과
56. 디지털 카메라로 어두운 곳에서 촬영 시 조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답 : ISO 감도를 낮추어 적은 빛에서도 민감하게 한다.
57. 5.1 멀티채널, 32kbps에서 640kbps의 비트율을 가지고 압축률을 높이기 위해 채널 간 마스킹 특성을 이용하는 오디오 코딩방식은?
답 : AC-3
58. 캠코더 자체가 전, 후진하면서 피사체를 촬영하는 방법은?
답 : 달리(Dolly)
59. 움직이는 피사체는 화면에 고정시키고 배경화면이 이동하는 것처럼 촬영하는 것으로 속도감 있는 영상이 얻어지는 촬영 기법은?
답 : 패닝
60. 3D 모델링 방식에서 넙스(NURBS)의 기본 구성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답 : Matrix
61. 사운드의 기본 요소인 주파수(Frequency)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초당 사운드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한다.
2) 주파수가 크면 고음이고 작으면 저음이 된다.
3) 일반적으로 사람이 낼 수 있는 주파수대는 약 100Hz ~ 6KHz이다.
4)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62. 다음의 촬영 기법 중 앙각 촬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촬영된 피사체가 위압적으로 느껴지는 느낌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63. 다음 중 벡터 그래픽 파일 형식인 것은?
답 : WMF
64. 그래픽 태블릿(Graphic Tablet)의 설명 중 맞는 것은?
답 : 평판 태블릿, 마우스와 스타일러스로 구성된다.
65. 렌더링 과정 중에서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물체의 표면에 색상과 명암을 표현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 쉐이딩
66. 음의 성질을 표시하는 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답 : 음원
67.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화나하는 과정에서 실제의 신호 크기를 미리 설정한 몇 개의 단계중의 하나로 변환하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 양자화(Quantization)
68. 모션캡쳐(Motion Capture)는 크게 광학(Optical)방식과 자기(Magnetic)방식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광학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자기 방식에 비해 모션캡쳐 시 넓은 캡쳐공간을 필요로 한다.
2) 철 등의 물체에 영향을 받아 신호가 왜곡될 수 있어 실험실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자기 방식에 비해 더 오랜 캡쳐 셋업 시간이 필요하다.
4) 적외선 마커를 액터의 관절에 부탁 촬영한 후 공간상의 위치를 파악한다.
69. GIF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16비트 컬러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압축 포맷이다.
2) GIF89a 에서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3) 웹에서는 JPEG 포맷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된다.
4) 투명색을 지정하여 투명효과를 줄 수 있다.
70. 3차원 그래픽스의 생성과정 중 모델링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3차원 스캔에 의한 모델링은 현재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
2)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물체의 형태를 표현한 모델이다.
3) 모델링이란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컴퓨터로 물체의 모양을 표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4) 다각형 표현 모델은 다각형 면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71. 영상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답 : 씬(Scene)
72. 넌 리니어(Non-Linear)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답 : 원하는 이미지나 음향의 복사 및 위치변경이 용이하다.
73.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고 있을 때,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와 음원의 진동수가 틀리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 도플러 효과
74. 영화나 TV 방송에서 편집이 완성된 비디오를 보면서 사람의 발자국 소리, 유리 깨지는 소리와 같은 효과음을 스튜디오에서 소도구 등을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만들어내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 폴리(Foley)
75. 다음은 음향 신호의 변환 시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의 특징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아날로그 신호는 전기회로의 구성이 복잡하다.
2)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신호처리 속도가 빠르다.
3) 아날로그 신호는 잡음에 의해 신호가 변할 수 있다.
4) 디지털 신호는 정보의 조작이 비교적 쉽다.
76. 다음에서 설명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는?
정지화상이나 그래픽들을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화상들을 연속된 동작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답 : 잔상효과
77. 다음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은 무엇인가?
연극무대 위의 연기자들은 그들이 연기 시에 액션을 보통보다 더 크게 해주어야 뒷좌석이 관람객까지 이야기가 올바르게 전달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 작화시에도 만화체 캐릭터의 동작을 실제 배우의 액션보다는 더욱 강조해 주어야만 이야기가 화면에 전달된다.
답 : 과장(Exaggeration)
78.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답 :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79. 전송대역이 넓어 비압축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연결기기 간에 쌍방향 통신을 통해 최적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찾아 재생을 지원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 전송방식은?
답 : HDMI
80. 다음 컬러모델 중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며 TV나 컴퓨터모니터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답 : RGB
81. 색온도(Color Temperatur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표시단위로 K(kelvin)를 사용한다.
2) 광원의 종류에 따라 색온도가 다르다.
3) 색온도가 낮으면 푸른색, 색온도가 높으면 붉은색 띄게 된다.
4) 절대온도인 273℃와 그 흑체의 섭씨온도를 합친 색광의 절대 온도이다.
82. 영상을 표현하는 촬영기법 중에서, 소도구나 몸동작 등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배경이나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상황 등을 정확히 표현하는 기법은?
답 : 세레이드(Charade)
83. 수퍼맥테크놀로지스사(SupcrMac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영상코덱으로 320x240 해상도의 영상을 1배속 CD-ROM 전송속도에 맞게 변환하기 위해 개발된 코덱은?
답 : Cinepak
84. 비네 팅(Vignetting)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렌즈 주변부의 광량 저하로 촬영된 사진의 외곽이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는 현상
85. 여러 개의 음원 중 제일 먼저 도달하는 음원 쪽 음상이 정위되는 현상은?
답 : 하스 효과
86. 마스크 영상에서 해당하는 키 화상(Key Image)을 추출함과 동시에 배경 영상을 진경영상으로 합성하는 디지털 영상 합성 방법은?
답 : 크로마키 합성
87.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저음의 출력이 증가되는 현상은?
답 : 근접효과
88. JPEG 순차모드 압축 과정 순서로 맞는 것은?
답 : 원영상(8x8) -> DCT -> 양자화 -> 엔트로피부호화 -> 압축데이터
89. 300Hz와 302Hz 두 음에서 발생되는 맥놀이의 주기(s)는?
답 : 0.5
90. 물체의 표면만 정의되는 서피스 모델링과 달리 표면과 객체의 내부도 정의되어 있는 모델로써 객체의 물리적인 성질까지 계산할 수 있는 모델링은?
답 : 솔리드(Solid)모델링
91. 다음 중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답 : 키네토스코프
92. 미국의 앨더스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 공동으로 개발한 래스터 화상 파일 형식은?
답 : TIFF
93. 은선/은면 제거 알고리즘 중 광원으로부터 빛이 물체에 반사되고 이것이 관찰자에게 도달함으로써 관찰자가 이를 볼 수 있다는 원리에 근거한 알고리즘은?
답 : Ray tracing 알고리즘
94. 컴퓨터 그래픽스 음영기법 중 각 꼭지점의 법선 벡터를 보관하여 면 내부 픽셀의 음영 값을 구하는 방법은?
답 : 퐁 세이딩
95. H.261 표준 압축 부호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 규격의 전송속도는 p(p=1~30)x64kbps이다.
2) 영상 전화나 영상 회의용 동화상 압축부호화 방식이다.
3) 부호화 알고리즘은 움직임보상과 이산코사인 변환을 조합한 방식이다.
4) 32kbps ADPCM 코딩 기법을 사용하는 음성 코덱 표준이다.
96. MPEG 압축 기술의 프레임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I
2) P
3) B
4) Z
97. 컴퓨터그래픽에서 3차원 입체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위는?
답 : voxel
98. 다음 중 손실 부호화 압축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절단 부호화
2) 양자화 부호화
3) 변환 부호화
4) 허프만 부호화
99. 음향 신호를 전송하거나 녹음할 때 최강음과 최약음의 비를 [dB]로 나타낸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 다이나믹레인지
100. 잔향시간이란 실내의 음원을 정지시킨 후 음압레벨이 얼마 감소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하는 가?
답 : 60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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