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1. 멀티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케팅의 목적과 소비자 집단을 명확하게 규명한다.
2) 성공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유통 판매점 방문 및 통신판매, 강습회 등의 기회를 마련한다.
3) 소비자 집단의 특성에 따라 홍보와 판매장소 방법을 선택한다.
4) 무조건 다수의 사람들에게 홍보 및 판매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
2.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실물 그 자체의 재현은 물론 명암, 질감, 색감, 형태 등을 의도하는 대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2) 제작물은 디자이너의 능력, 감각 등을 통해 무한한 이미지 창출은 물론 영구적인 보존이 가능하다.
3) 제작 시 세밀한 부분이나 작은 시간의 차이도 표현할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든다.
4) 인쇄 출력 시 모니터의 색상과 실제 출력 색상이 다르게 나오므로 색 보정이 필요하다.
3.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윤곽선이 완전히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같은 형태로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면 연결 되어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 연속성의 원리
4. 웹 사이트 구축 시 사용되는 메뉴 유형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롤오버 버튼을 제작할 수 있다.
2) 플래시로 메뉴를 만들면 다양한 효과가 첨가된 메뉴 제작이 가능하다.
3) 이미지 탭으로 제작된 메뉴는 이미지 이외의 추가적인 코드에 대한 지원이 필요 없어 시간소요가 적다.
4) 텍스트 메뉴는 용량이 적어 속도가 빠르다.
5.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감을 표현해 주기 위해 평면에 무늬를 삽입하는 것처럼 표현하고 텍스처나 패턴을 표면에 부여하는 방법을 질감처리라 한다. 다음의 매핑처리는 무엇이라고 설명하는가?
- 물체표면에 텍스처를 사용하여 음각과 양각효과를 나타내는 방법
- 물체표면에 엠보싱 효과를 나타낼 때 사용함.
답 : 범프매핑
6.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하여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키보드를 이용한 명령어 입력 대신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화면의 메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업하는 방식은?
답 : GUI
7. 그래픽 확장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GIF : 웹에 올릴 수 있는 확장자로 투명효과를 지원하지 않는다.
1) EPS : 프린터에 그래픽 정보를 보내기 위해 등장한 Psotscript 언어를 활용한 포맷이다.
2) AI: Illustrator의 기본 포맷으로, Photoshop 등의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도 읽을 수 있다.
3) SWF: 어도비 플래시 파일로 웹에 퍼블리시 시키기 위한 확장자이다.
8. 웹 디자인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웹 디자인이 중심이 되기보다는 콘텐츠를 부각시킬 수있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9. 칸딘스키(Kandinsky)가 제시한 형태 연구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답 : 육각형
2) 사각형
3) 삼각형
4) 원형
10. 디자인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답 : 재료
1) 형태
2) 색
4) 질감
11. 먼셀(Munsell) 색채계의 표기법은?
HV/C
12.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답 : 자연물 등의 대칭된 형태에서 느낄 수 있다.
13. 색채의 삼속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 최고 채도의 순색은 모두 같은 명도를 갖는다.
1) 색상은 물체의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반사되는 색파장의 종류에 의해 결정된다.
2) 빛이 반사하는 양에 따라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느끼는 것이 명도이다.
3) 색파장이 얼마나 강하고 약한가를 느끼는 것이 채도이다.
14. 하나의 도형 속에서라도 각기 서로의 관계에 의해 생기는 시각의 움직임의 한 형식으로, 공통요소가 연속적으로 되풀이되는 리듬의 변화에 속하지 않는 것은?
답 : 대칭
1) 반복
3) 점이
4) 강조
15. 미술사조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 중 틀린 것은?
답 : 아르데코(Art Deco): 부드러운 색상과 독특한 패턴을 사용하였다.
1) 큐비즘(Cubism: 입체파라고 불리며 화려하고도 어두운 톤과 강한 명암대비를 사용하였다.
2) 데스틸(De Stile): 순수한 원색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강한 원색대비가 특징이다.
3) 아방가르드(Avant Garde): 급진적 변화와 폭넓은 색채를 사용하였다.
16. 슈브뢸(M. E. Chevreul)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답 : 등간격 3색 조화는 부드러운 느낌을 얻을 수 있다.
1) 보색대비에 따른 조화는 명도대비와 함께 고려하면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색상에 따른 조화는 명도가 비슷한 여러 색들을 동시에 배색했을 때 얻을 수 있다.
4) 인접보색대비에 따른 조화는 단순보색대비보다 고급스러운 조화를 얻을 수 있다.
17. 레터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답 : 가독성이 부족하더라도 조형성이 중요하다.
1) 글자를 쓴다는 의미이다.
3) 글자를 새기거나 박음질하는 것도 포함된다.
4) 이미 만들어진 글자체를 정확하게 옮기는 기술도 포함된다.
18. 출판물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도록 내용 요소, 조형적 요소들을 배치하고 구성하는 작업을 지칭하는 용어는?
답 : 라인업(line-up)
1) 포맷(Format)
2) 마진(Margin)
4) 프로토타입(Prototype)
19. 디자인의 역사 중 공예개량운동인 미술공예운동을 전개한 사람은?
답 : 월리엄 모리스
20.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명 원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답 : 절제
1) 통일
2) 조화
4) 균형
21. 굿 디자인(Good Design)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가독성
2) 경제성
3) 독창성
4) 기능성
2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디자인 기법은?
어원은 마찰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이다.
나무판이나 잎, 천 따위의 면이 올록볼록한 것위에 종이를 대고,
연필 등으로 문지르면 피사물의 무늬가 베껴지는데, 그때의 효과를 조형에 응용하는 기법
답 : 프로타주
23. 음양오행설에서 볼 때 오정색 중 청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답 : 동
24. 인체스케일에 대한 척도인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답 : 비례
25. 다음 중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1) 색상(Hue)
2) 질감(Texture)
3) 명도(Value)
4) 채도(Chroma)
26.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색표계의 3대 계열인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
27. 빅터 파파넥 (Victor Papanek)이 주장한 디자인의 복합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답 : 텔레시스 :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의 관계
2) 방법 : 재료와 도구를 타당성 있게 사용하는 것
3) 필요성 :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에 의해 전개되는 것.
4) 용도 : 기능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하며 목적에 부합되는 것
28. 게슈탈트 법칙으로 틀린 것은?
1) 접근성
2) 유사성
3) 용이성
4) 패쇄성
29.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은?
형용사 이미지 공간' 은 미국의 심리학자 오스굿(Osgood)에 의해 고안된 '색체 이미지 평가방법'인 ( )을(를) 기준으로 색을 더욱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던 색채 이미지 공간이다.
답 : SD법
30. 색이 서로 달라도 그림과 바탕의 밝기 차이가 없을 때 그림으로 된 문자나 모양이 뚜렷하지 않게 보이는 것은?
답 : 리프만 효과
31. 연변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서 대비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
32.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2) 보색이 인접하면 채도가 서로 낮아 보인다.
3) 인간의 눈은 스스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보색잔상을 일으킨다.
4) 유채색과 나란히 놓인 회색은 유채색의 보색기미를 띤다.
33. 픽셀과 뚜렷한 경계선의 거친 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기법은?
답 : Anti-Aliasing
34. 흰색 배경 위에 검정 십자형의 안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과 바깥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을 비교하면 안쪽에 배치한 회색이 보다 밝게 보이고, 바깥쪽에 배치한 회색은 어둡게 보이는 효과는?
답 : 베너리 효과
35. 시각전달 디자인 분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답 : 무대 디자인
1) 타이포그래피
2) 포스터디자인
4) 광고 디자인
36. 강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답 : 점층적으로 변화하는 것에 나타난다.
1) 대비, 분리, 배치, 색채에 의해서 표현된다.
3)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4) 화면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으로 한 가지 요소가 다른 많은 요소들과 다를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37. 독일 공예계에 미술의 실생활화, 기계생산품의 미적규격화등을 주장하였으며, 독일공작연맹을 결성한 사람은?
답 : 헤르만 무테지우스
38. 미술 공예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수공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회복시키려고 중세적 직인제도의 원리에 따른 공예개혁을 시도하였다.
39. 동작이나 목록이 메뉴나 아이콘으로 표현되며,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진행되는 방식의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무엇이라 하는가?
답 : GUI
40. 입체디자인의 상관요소가 아닌 것은?
답 : 길이
41. 그림에서 제시된 이미지의 형태에서 느껴지는 디자인의 원리는 무엇인가?
답 : 대비의 원리
42.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입체디자인의 기본 형태를 이루는 ( ), 공간 내의 상호 관계를 이루는 ( ), 대상물의 실체를 형성하는 ( )로 구성되어 있다.
답 : 개념요소, 상관요소, 구조요소
43. 색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두, 녹색, 보라는 중성색이다.
2) 파랑, 청록, 남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한색이라고 한다.
3) 난색이 한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4) 밝은 색은 실제보다 크게 보인다.
44. 비례의 3가지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실적 비례(realistic Proportion)
2) 기하학적 비례(Geometric proportion)
3) 산술적 비례(Arithmetic Proportion)
4) 조화적 비례(Harmonic proportion)
4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내용의 구조와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다이어그램 형태로 나타내준다. 카테고리, 단계, 링크의 특성을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답 : 플로차트
46. 점묘화 또는 모자이크 벽화에서 볼 수 있으며, 직물에서의 베졸드 효과,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의 컬러모니터,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 등에 활용되는 혼합 원리는?
답 : 병치혼색
47. 픽토그램(Pictogram)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기본적으로 디자인의 명료성과 단순화가 요구된다.
48. 가산혼합 방식으로 모든 영상 이미지의 컬러 처리를 수행하는 방식은?
답 : RGB 방식
49. 동일한 색을 채도가 낮은 바탕에 놓았을 때는 선명해 보이고, 채도가 높은 바탕에 놓았을 때는 탁해 보이는 것을 무슨 대비현상 때문인가?
답 : 채도대비
50. 로고타입(Logotype)의 기능이 아닌 것은?
답 :신비성
51. 디자인의 미적원리 중 균형을 구성하는 요소인 대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도형에서 서로 대응하는 각 부분에 서로 점이나 직선 또는 면을 개입싴녀 서로 같은 거리에 배치된 상태를 말한다.
2) 대칭을 뜻하는 영어는 Symmetry 이다.
3) 어느 기준에 대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는 미적조화를 의미한다.
4) 대칭을 크게 수평대칭과 상하대칭으로 나누어진다.
52. 색상은 동이랗거나 유사한 색상으로 하고 2가지 톤의 명도차를 크게둔 배색기법은?
답 :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
53. 디더링(Dith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 해당 픽셀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컬러와 가장 가까운 컬러 값을 사용하면 가장 우수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54. 조형적 디자인 요소에서 형태를 이루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점
2) 위치
3) 선
4) 면
55. 디자인 필요한 시각적인 원리 중에는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에 의해 정식화된 군화의 원리가 있다. 그중 비슷한 성질을 가진 것들은 비록 떨어져 있어도 서로 그룹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원리를 무엇이라 하나?
답 : 유사성의 원리
56.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손익분기점 분석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투자비용의 고정비용은 개발에 필요한 비용이며 인건비, 개발기간 동안의 외주비용, 복리후생비나 운영비용 등을 포함한다.
2) 변동비란 제품의제작 수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소비자 가격은 가능한 높게 책정하여 이익 발생시점을 앞당길 수 있게 한다.
4) 손익 분기 수량은 소비자가 가격을 결정하고 제품제작 단가가 나왔을 때, 최소 매출 수량을 타산하는 유용한 수단이다.
57.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2)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을 시각화 한 것을 말하며, 문장이나 여백을 보조하는 단순한 장식적 요소이다.
3) 글자를 가지고 하는 디자인으로 예술과 기술이 합해진 영역이다.
4) 글자의 크기, 글줄 길이, 글줄 사이, 글자 사이, 낱말 사이, 조판 형식, 글자체 등이 조활르 이루었을 때 가장 이상적이다.
58. 다음 중 인터랙션 디자인ㅁ(Interaction Design)의 중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내비게이션
2) 정보 접근의 유형
3) 화려함
4) 상호작용을 위한 사용성 용이
59. 많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아무런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공상, 연상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아이디어를 내는 방식의 집단 사고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60. 스케치 중 가장 정밀한 스케치로 외관의 형태, 컬러, 질감 등을 표현한 것은?
답 : 스타일 스케치
61. 다음 중 우리나라 텔레비전 광고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광고
2) 스팟(Spot) 광고
3) 특집광고
4) 네온사인 광고
62. 다음 중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서로 인접한 부분이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답 : 연변대비
63. 다음 중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생각하거나 미루어 짐작하는 것
2) 사실을 전제로 새로운 사실을 만드는 것
3) 궁극적인 효과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
4) 체계적인 사고방법에 의해 훈련되는 것
64. 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텍스타일 디자인
2) 벽지 디자인
3) 액세서리 디자인
4) 포토 디자인
65. 다음 중 무채색은?
답 : 회색
66. 비트맵 이미지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여러 개의 점(Pixel)으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2) 작성된 그림을 확대 또는 축소할 경우에는 그림의 모양, 외곽선 부분이 변형된다.
3) 점(Pixel)의 수가 많을수록 해상ㄷ조가 좋다.
4) 일러스트레이터, CAD프로그램이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다.
67. 디자인 요소들 간의 관계 조절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디자인 조건은?
답 : 질서성
68. 다음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팔레트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제한된 수의 색상을 사용ㄴ해야 할 경우, 그 제한된 색상들을 섞어서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즉, 현재 팔레트에 존재하지 않는 컬러를 컬러패턴으로 대체하여 가장 유사한 컬러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답 : 디더링(Dithering)
69. 웹 디자인에서 내비게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웹 콘텐츠를 분류하고 체계화시킨 후 이들을 연결시켜 바움낮로 하여금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체계를 말한다.
2) 일관성 있는 아이콘과 그래픽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홈페이지 어디서라도 길을 잃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웹 사이트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고 개인의 홍보나 회사의 홍보, 도 사용자간의 자발적 참여와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4) 사이트의 이동경로나 이동방법, 이동을 돕는 구조와 인터페이스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70. 타이포그래피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특이하면서도 단순한 게슈탈트로 확대나 축소되어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2) 시각요소들의 명료도, 가독성 정도를 고려하여 서체의 미적인 면과 내용표현의 적절성, 표현성을 갖추어야 한다.
3) 규모, 내용, 이념 등을 강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어야 한다.
4) 사물의 성격, 목적, 용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의미의 상징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71. 다음 중 인쇄 시에 필요한 출력 컬러 방식은?
답 : CMYK
72. 점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입체와 면의 교차
2) 선과 선의 교차
3) 선의 양쪽 끝
4) 면과 선의 교차
73. 색의 3속성 중 사람의 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는?
답 : 명도
74. 감산혼합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시안(Cyan)
2) 마젠타(Magenta)
3) 노랑(Yellow)
4) 검정(Black)
75. 배색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이미지를 결정시키는 배색의 주요 요인으로 톤, 색상, 대비 항목 등이 있다.
2) 동일 색상 배색 사이에서는 명도, 채도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3) 배색은 한 부분에서만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문자나 그림 등과 같이 조합이 되었을 때 복합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4) 보색에 의한 배색은 그림 전체의 색채와는 원만한 조화를 얻기 어려우므로 강조의 효과를 얻고자 할 때 적절히 사용한다.
76. 전통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에 의해 입력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의 명령어 체계는 다음 중 무엇인가?
1) Web Contents
2) Visual Composition
3) Character-Based UI
4) Graphic UI
77. 현재 또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계획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판촉활동을 하고 배포하도록 계획된 경영 호라동의 전반적인 체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답 : 마케팅
78. 상호작용(Interaction)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상호작용의 정도가 클수록 프로그래밍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2) 상호작용의 인터페이스에는 주로 이미지, 텍스트 등을 사용한다.
3) 게임 연출의 경우에는 상호작용 디자인이 게임의 재미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 요소이다.
4) 게임의 경우 상호작용은 중요한 반면 웹의 경우 실시간 상호작용은 적은 편이다.
79. 단행본, 학술지, 문학지, 사전 등 편집디자인에 있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답 : 타이포그래피
80. 다음 중 직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수평선은 평온, 고요, 안락, 편안함을 나타내는 형태이다.
2) 대각선은 따뜻함과 차가움이 포함된 무한한 운동성을 나타내는 형태이다.
3) 지그재그 선은 특정한 거리를 두고 방향이 바뀌는 선이다.
4) 직선은 대범한 펼쳐짐과 화려함을 느낄 수 있다.
81. 데 스틸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성을 배제한 주지주의적 손상 미술 운동이다.
2) 인간의 정신 속에서 영감을 찾는 순수 조형이론이다.
3) 녹색, 주황 등의 강한 색조를 주로 사용하였다.
4) 색면 구성을 강조하여 구성에 있어 질서와 배분이 중요하다.
82. 다음 중 MAGENTA의 보색은?
답 : GREEN
83. 병치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색의 면적과 거리에 따라 눈의 망막 위에 혼합되어져 보이는 생리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2) 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나 직물에서 볼 수 있다.
3) 명도, 채도가 높아져 보인다.
4) 다른 색을 인접하게 배치해 두고 볼 때 생기는 혼합이다.
84. 색의 잔상효과 중 하나로서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텔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현상은?
답 : 페히너 효과
85. 기본적인 형태의 반복, 동심원 등의 기하학적인 문양직선미를 추구한 파리 중심의 1920년대 장식 미술은?
답 : 아르데코
86. 자연현상ㅇ네서 빨간 열매와 파란 잎의 싱그러운 대비는?
답 : 반대색의 조화
87. 감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색끼리 혼합하면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2) 혼합하면 할 수록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3) 삼원색은 R, G, B이다.
4) 염료의 혼합, 물감의 혼색 등을 말한다.
88. 배색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답 : 분리색
89.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면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한다는 원리는?
답 : 비렌의 색채조화론
90. 먼셀의 색상환에서 기본 5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빨강
2) 노랑
3) 보라
4) 주황
91. 오스트발트 색채체계의 단일 색상면 삼각형 내에서 동일한 양의 백색을 가지는 색채를 일정한 간격으로 선택하여 배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조화는?
등백색 조화
92. 19세기 후반 영국의 윌리엄 모리스가 주창했던 것은?
답 : 미술공예주의
93.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은?
답 : 면
94. 색채 지각 반응 효과에서 명시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답 : 명도 차이
95. 먼셀 기호 3.4YR 7/12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명도는 7이다.
96.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빨간색은 밤이 되면 검게 보이고, 파란색이 밤이 되면 회색으로 보이는 현상
2) 조명이 점차로 어두워지면 파장이 짧은 색이 먼저 사라지고 긴 색이 나중에 사라지는 현상
3) 새벽이나 초저녁에 물체들이 대부분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현상
4) 초저녁에 가까워질수록 초목의 잎이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
97. 디지털 컬러에서 (R,G,B) 값이 (255, 255, 0)으로 주어질 때 색체는?
답 : YELLOW
98. 색상은 같게, 명도 차이는 크게 하여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극적인 효과를 주는 배색 기법은?
답 : 톤온톤 배색
99. 문-스팬서 조화론에서 분류하는 조화가 아닌 것은?
1) 동일조화
2) 이색조화
3) 유사조화
4) 대비조화
100. 태양, 형광등, 백열등, 네온사인 등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광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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